웹 내용 전시

"컨설턴트로서의 우리의 성공은 우리가 제공하는 조언이 얼마나 적절한지, 그 조언을 얼마나 잘 납득 시키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앤드류 토마스 커니  (1892-1962)


앤드류 토마스 커니는 위와 같은 말을 자신의 이름을 딴 회사의 기반으로 삼았습니다. AT커니가 어떠한 업무를 수행할 때에도 항상 명심해야 할 가치입니다. 사실, 전세계의 AT커니 사무실 어느 곳을 방문하더라도 위 문구가 톰 커니의 초상화와 함께 걸려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가 세운 원칙, 그가 회사에 불어넣은 가치는 당사 정체성의 핵심이며, 고객을 미래의 성공으로 이끌도록 도와줍니다.

톰 커니는 펜실베이니아 주립 대학교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에서 농촌 진흥 담당관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1929년, 그가 컨설팅 업계에 입문하기 전까지는 스위프드앤컨퍼니 (Swift & Company)에서 상업 시장 조사 업무를 담당하였고, 컨설팅에 입문한 후 곧 시카고 오퍼레이션의 회장에 취임했습니다. 1937년 그의 파트너의 영면으로, 그의 이름이 회사명으로 오르게 되었습니다.

톰 커니와 함께 일해본 사람들이 말하길, 그는 어느 누구를 만나도 금새 편안하게 만들어준다고 입을 모읍니다. 그의 모든 행동에서는 따뜻한 마음씨, 친절함과 조화로운 협조관계 등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창사 초기, 그와 파트너 컨설턴트들이 제조 및 유통 분야의 전문가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을 때, 그들을 유명하게 만들어 준 것은 매장 직원에서부터 고위 경영자를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지금까지도 AT커니의 업무방식의 특징으로 남아있습니다.

초창기부터 톰 커니는 최고의 성과를 내고 고객에게 헌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고객사에게 양질의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이러한 가치는 당사가 가지고 있는 명성의 주춧돌이 되었습니다. 톰 커니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운 세 가지의 분명한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협동 (Collaboration)

"팀의 구성원으로서 진심을 담아 일해야 합니다."

다양성 (Diversity)

"하나의 조직으로서 회사의 진정한 힘은 우리의 다양성에서 나옵니다."

정직 (Integrity)

"제 몫을 해내는 유능한 컨설턴트는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이 아닌, 정확한 조언을 제공해야 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는 톰 커니의 사업과 개인적인 삶 모두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그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자신과 회사의 의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정부와 시민단체에게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 장기출장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1945년 1월, 톰 커니는 미국 정부의 요청을 받아 중국으로 떠났습니다. 28명의 전문가와 함께 중국에서 6개월 이상을 체류하며 전쟁으로 고통 받는 중국의 산업공급망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사 일에 신경을 쏟는 것이 좋겠다는 동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의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미국 정부로부터 자유 훈장(U.S. Medal of Freedom)을, 중국 정부로부터 승리 훈장(Victory Medal)을 수여 받아 오히려 회사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얻어내었다고 합니다.

3년 후, 미국정부는 또 다시 톰 커니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독일에 건너가 전후 산업 복구 가능성을 진단했으며, 프랑스에서는 마셜 플랜(Marshall Plan)과 함께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그는 이 프로젝트 수행기간 동안 유럽연합의 건축가인 진 모네(Jean Monnet)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톰 커니는 중국에서의 프로젝트에서 미국 정부의 설득으로 일당 50달러를 받은 것을 제외하고는, 정부를 위한 컨설팅 업무에서는 1년에 1달러만 받는 무급의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

톰 커니는 일리노이주(llinois) 상공회의소 임원과 MIT와 시카고 대학의 대학 평의회 임원을 역임하였습니다. 그는 다양한 자선단체와 오늘날 유나이티드 웨이 (United Way)의 출발점이 된 단체가 모인 시카고 커뮤니티 펀드(Chicago Community Fund)를 이끌었고,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습니다. 1953년, 그는 오늘날 가치로 환산하면 7천8백만 달러 상당의, 당시로는 천만달러의 기금을 모금했습니다.

이러한 의무는 그의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도덕적 의무감에서 나온 것이었습니다. 이는 그에게 무엇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해답이었습니다. AT커니는 이러한 전통을 자랑스럽게 이어가겠습니다. 선한 일을 함으로써, AT커니는 고객과, 저희 자신과, 저희 공동체를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가 AT커니에불어 넣은 가치에 따라 행동하고, AT커니의 조언과 행동 속에서 “본질적 정당함”을 찾고자 했던 그의 헌신을 기억하기 위해 AT커니의 모든 물품에 계속해서 그의 서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